열국지

열국지(熱國誌)《전국(戰國) 통일의 완성》

오토산 2020. 4. 15. 09:48

열국지(熱國誌)19

 전국(戰國) 통일의 완성.

 

어느 날, 진왕은 아무런 통고도 없이 돌연 왕전을 찾아왔다.

절대 군주인 진왕이 신하의 집을 몸소 찾아온다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었다.

더구나 아무런 호위도 없이 단신으로 불쑥 찾아온다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왕이 무슨 까닭으로 통고도 없이 불시에 나를 찾아오셨을까 ?)

왕전은 진왕을 정중하게 맞아들이며, 속으로는 그런 생각을 하였다.

 

진왕이 대장군 왕전의 집을 직접 찾은 이유는,그가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일 것이고, 또 하나는 긴요한 부탁을 하기위해서라 볼 수밖에 없었다.

아니나다를까, 진왕은 왕전의 방에 들어서자 방안을 세밀하게 둘러보며 말했다.

 

"장군이 거처하는 방에는 각국에서 노획해 온 무기가 많을 줄 알았는데,

정작 무기 같은 것은 하나도 없으니 너무도 뜻밖이구려."

무심코 나온 말인지는 몰라도

평소에 왕전을 경계해 오고 있다는  증거가 말 한마디로 드러났다.

 그러자 왕전은 의식적으로 파안 일소하며 대답했다.


"노신이 ,목숨을 대왕전에 바쳐 오고 있는 지가 오래이온데,

무기 같은 것이 무슨 필요가 있겠습니까 ?

머지않아 죽을 몸이기에 이제는 화초나 가꾸며,

간혹 낮잠으로 세월을 보내고 있을 뿐이옵니다."

 진왕은 그제서야 마음이 놓이는지 소리를 내어 웃으며 말한다.


"무슨 말씀을 아무리 늙으셨기로 이 나라에서 장군의 지략과

 용맹을 당할 장수는 아무도 없을 것이오."


"과분하신 칭찬에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입에 바른 소리가 아니라, 나는 사실을 말했을 뿐이오.

그래서 오늘은 장군에게 특별히 부탁하고 싶은 일이 있어서 찾아 왔소이다."

왕전은 머리를 조아리며 대답했다.


"대왕 전하께서 신하인 소신에게 <부탁의 말씀>이란, 당치 않은 분부이시옵니다.

대왕께서는 오직 <명령>만이 계실 뿐이지, 누구한테도 <부탁>이란 ,

있을 수 없는 말씀이옵니다."


진왕은 그 말이 적이 만족스러운지 빙그레 미소를 지으며,

"나도 그런 법도를 모르는 바는 아니오.

 그러나 장군은 오늘날까지 통일 천하의 성업(聖業)에 너무도 공로가 많았기 때문에,

 오늘은 내가 특별히 직접 찾아온 것이오."

 

"성은이 망극하옵니다. 대왕께서 홍복(洪福)이 풍성하시와

통일 천하를 완수하실 날도 머지않은 줄로 아뢰옵니다."


"음 , 그렇습니까... ? 그래서 말인데요,

장군께서도 잘 알고 계시다시피, 우리가 정벌하지 못한 나라는

오직 제나라 하나만 남았을 뿐이오. 장군이 통일 과업을 마무리 하시는 김에,

 이왕이면 제나라까지 정벌하여 주셔서 ,통일 천하의 마지막 승리를 장군께서

 장식해 주기 바라오. 내가 장군을 찾아온 것은 바로 그 때문이었소이다."

 왕전은 왕이 자기를 부르지 아니하고 직접 찾아온 이유를

 그제서야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


사실, 오늘날까지 전국(戰國) ,다섯 나라를 정벌하는 데 있어서

 왕전의 공로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지대하였다.

 왕전은 장장 25년간에 걸쳐, 어느 싸움에도 참여하지 않은 전투가 없었지만,

특히 가장 최근에 치른 조(趙)와 초(楚) 같은 강대국들조차,

쉽사리 섬멸시킬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왕전의 탁월한 지략 덕택이었다.

진왕은 왕전의 그러한 공로를 너무도 잘 알고 있기에, 이번에 마지막 하나 남은

제나라 정벌을 몸소 왕전을 찾아와 부탁을 하고 있는 것이었다.

왕전은 제나라를 섬멸시키는 데도 자신은 있었다.


그러나 자기가 나서서 제나라까지 정벌하여 천하를 통일하게 되면 ,

그때가서 왕의 마음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 그것만은 장담할 수 없는 일이었다.

하물며 권위 의식이 하늘에 닿을 듯이 강렬한 왕임에 있어서야 ,

( 절대권자는 자기보다도 우월하다고 생각되는 자가 있게 되면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제거해 버리는 것이 통치자의 생리가 아니던가 ? )


왕전은 그런 생각이 들자, 목숨을 보존하기 위해서라도

 제나라 정벌에 나서고 싶지는 않았다.

그리하여 머리를 정중하게 조아리며 이렇게 말했다.


"대왕께서 노신을 과분하게 신뢰해 주시는 것은 분에 넘치는 영광이옵니다.

그러하오나 노신은 지금은 늙고 병이 들어 몸을 움직일 수가 없을 지경이옵니다."

진왕은 그 말을 듣고 크게 실망하는 빛을 띠며 말했다.


"경이 아니면 제를 정벌할 장수가 없을 것인데,

그러면 이 일을 어찌한단 말이오."


"늙고 병든 노신이 아니기로, 우리의 쟁쟁한 장수가 많사온데,

어째 제나라 정도를 상대로한 전투를 능히 치룰 장수가 없으오리까 ?

그 점은 안심하시옵소서."

왕전의 말을 듣고, 진왕은 잠시 침묵에 잠겨 있다가 고개를 좌우로 기웃이며 말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경이 아니면 제를 칠 만한 장수가 있을 것 같지 않구려.

이번 전쟁이 마지막 싸움이 될 것이니, 경은 수고스럽더라도 한 번만 더 애써주시오."

왕전은 왕이 자신의 실력을 높이 평가할 수록 더욱 불안하였다.

말은 그래도, 막상 자신이 천하를 통일해 놓고 나면 ,

그때는 영락없이 제거될 것 같았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왕전은 이렇게 둘러대었다.


"신은 이미 대왕전에 목숨을 바친 몸이옵니다.

 싸워서 승리할 자신이 있다면 어찌 출정을 주저하겠나이까.

그러나 병든 몸이 자신도 없이 중책을 맡아 출정하였다가 ,

패배하는 날이면 그처럼 불충(不忠)이 없겠기에, 부득이 사양을 하는 것이옵니다."


"음 .....,

그러면 어느 장수더러 제를 치게 하는 것이 좋을지,

경이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오."

왕전은 몇 사람의 장수 이름을 열거해 보였다.

그러나 왕은 그때마다 머리를 좌우로 흔들며 말했다.


"아무개는 용기는 있어도 지략이 부족하고,

또 아무개는 지략은 있어도 부하들을 통솔함에 부족해서 안 되오."

왕전은 왕의 예리한 지적에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부하 장군들의 장단점을 이처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줄은 미처 몰랐던 것이다.


왕전은 마침내 이렇게 말했다.

"다른 장수들이 마땅치 않으시다 하오시면,

젊은 장수를 한번 등용해 보심이 어떠하겠습니까 ? "


"젊은 장수로서 그만한 재목이 누가 있소 ?"


"왕분(王賁)은 제 자식이기 때문에 추천하기를 꺼려 왔습니다만,

 그 아이라면 중책을 충분히 감당할 수가 있을 것이옵니다."


"아참 , 그렇구려 ! 내가 왜 왕분을 진작에 생각하지 못했을까 ? 

 왕분은 비록 나이는 어려도 위(魏)를 치는데 전공이 대단했었지요.

그러면 경 대신에 아드님을 정제 사령관(征齊司令官)으로 임명하기로 하겠소."

이리하여 왕분은 30 밖에 안 되는 젊은 장수로서 40만 대군을 거느리고

멀리 제나라로 출정하게 되었다.

왕분이 무장을 갖추고 장도에 오르자, 진왕은 출정식에 나와,

왕분의 어깨를 정답게 두두려 주면서 이렇게 격려하였다.


"천하를 통일하려고 동분 서주하기를 장장 25년, 왕전 장군의 혈전 고투로

 이미 다섯 나라를 통합하였고, 이제 제나라 하나만이 남았을 뿐인데,

 왕전 장군에 이어 그의 자제인 왕분 장군이 지금 마지막 장도에 오르니

진 나라는 두 분 부자 덕택으로 천하 통일을 눈앞에 두게 되었소.

그러니 장군은 이번 출정에서 제나라를 반드시 제압하여 청사에 영원히 빛나는

 명장이 되어 주기를 바라오."

왕분은 나이가 30밖에 안 되는 젊은 장수지만,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병학과

무술을 배워서 지휘력과 지략이 남달리 탁월하였다.

이러한 왕분이 40만 대군을 거느리고 원정에 오르니 ,

그의 사기는 더할 나위 없이 양양하였다.


왕분은 40만 대군을 이끌고,주야 겸행으로 행군하여 20여 일 만에 요동(遙東)에

 이르러, 제나라 도성(都城)인 임치성을 눈앞에 굽어보는 산중에 진을 치고

적진의 정세를 탐색하기 시작하였다.


한편, 제나라는 진과의 지리적인 거리가 워낙 떨어져 있기 때문에

진왕이 아무리 포악 무도한 침략을 일삼는 침략자라도 자기 나라만은

 침략해 오지 않으리라고 안심하고 있었다.

그런데 생각조차 못 했던 진이 40만 대군으로 내습해 왔다고 하니,

제왕(齊王) 건(建)은 크게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군신을 모아 놓고 말했다.


"진은 침략군을 40만 명이나 몰고 왔다는데, 10만 밖에 안되는 우리 군사들로

어찌 달려드는 적을 막아내겠소, 좋은 의견이 있으면 어서 말씀을 해보시오."


"...."

군신들은 깊은 한숨만 쉴 뿐 말이 없었다.

진군이 대거 내습해 오리라고는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일이었기 때문이었다.

제왕은 한숨을 내쉬며 다시 말했다.


"경들은 왜 말이 없소.

나라가 망하지 않으려면 무슨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게 아니오 ?"

 그러자 백발이 성성한 늙은 대신 하나가 머리를 조아리며 아뢴다.


"진군은 비록 40만 명에 이른다고 하오나 ,

그들은 수륙 수천 리를 행군해 왔기 때문에 모두가 지쳐 있을 것이옵니다.

 게다가 그 많은 군사들에게 군량을 보급하기도 이만저만 어려운일이 아닐 것이옵니다.

 다행히 우리는 성안에 10년을 먹을 수 있는 식량을 비축하고 있사오니,

섯불리 많은 진군을 상대로 싸우기보다는 , 성문을 굳게 잠그고 수비를 견고하게

하다가 ,적이 지쳐서 돌아갈 때에 후방에서 공격을 가하면,

적을 무난하게 섬멸시킬 수가 있을 것이옵니다."

제왕은 그 의견을 옳게 여겨 성문을 굳게 걸어 잠그게 하고,

요소요소에 경비 군사만 배치해 놓고 장기전 태세를 갖추도록 명령 하였다.

 

왕분은 무력의 우세를 믿고 임치성을 연달아 공격하였다.

그러나 임치성은 지역적으로 난공 불락(難攻不落)의 아성이어서,

외부에서 공격만 해 가지고서는 무기만 소모될 뿐 도저히 함락시킬 수가 없었다.

게다가 40만 대군의 군량을 보급하기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이처럼 시일을 오래 끌다가는,

 적을 섬멸시키기는 커녕, 우리가 먼저 자멸할 판이 아닌가 ?)


왕분은 생각이 거기에 미치자,

이제는 다른 수단을 써서 적을 성밖으로 끌어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성안에서만 농성중인 적을 무슨 수로 끌어낸다는 말인가 ?

왕분은 며칠을 두고 노심초사(勞心焦思)하다가,

마침내 좋은 계교 하나를 궁리해 내었다.

 

(진왕의 이름으로 가짜 화친서를 제왕에게 보내 보자,

그렇게 하면 적은 반드시 무슨 변화를 일으키게 될 것이 아니겠가 ?)

 

왕분은 즉시 가짜 화친서를 만들어, 제왕에게 사신(使臣)을 보냈다.

그러나 제(齊)는 성문을 굳게 걸어 잠근 채, 사신조차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왕분은 여러가지로 생각해 보다가 화친서를 화살꼬리에 묶어

성안으로 화살을 쏘아 보냈는데, 그 내용은 이러했다.

 

<대진제국(大秦帝國)의 대왕께서 제왕에게 화친사(和親使)를 보내 오셨으니,

 제국은 대진제국과 화친할 의사가 있거든 화친사를 맞아들여 화친을 도모하도록 하라.

 만약 화친을 거부할 경우에는 , 우리는 백만 대군으로 제나라의 강토를

쑥밭으로 만들어 버리리라.>

 

제왕 건(建)은 화살에 실려 온 통고문을 읽어 보고, 곧 중신 회의를 열었다.

"진왕이 화친사를 보내 왔다고 하는데, 이를 어찌했으면 좋겠소 ?"

그러자 중신들이 입을 모아 대답한다.


"진나라가 화친사를 보내 온다면, 대왕께서는 마땅히 만나 보셔야 하옵니다.

우리는 군사력에서 중과 부족(重課不足)으로 진나라와 싸워서는 승리할 자신이 없는

형편이므로 저쪽에서 화친을 제의해 왔다면, 조건이 불리하더라도

화친에 응하도록 하셔야 하옵니다."


"알겠소. 그러면 화친사를 성안으로 불러들이시오.

내가 직접 만나도록 하겠소."

이윽고 진의 화친사가 제왕을 배알하고 큰절을 올리며 말했다.


"소인은 진왕 전하의 조서(詔書)를 전달해 드리고자 왔사옵니다."


"무슨 내용인지, 조서를 어서 내놔 보시오."

제왕은 즉석에서 <진왕의 가짜 조서>를 읽어 보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 제공(齊公)은 지체 말고 속히 항복하시오.

지금 항복하면 국가의 명목만은 보존해 나갈 수 있도록,

사방 5백 리의 땅은 남겨 주고, 나머지 영토만 우리가 차지하도록 하겠소.


그러나 이러한 조건에 불응하고 끝까지 싸우려 한다면,

우리는 이미 다섯 나라를 섬멸시켰듯이, 백만 대군을 총동원하여 제나라도

송두리째 쳐 없애기로 하겠소.

지금 제나라의 존망은 오로지 나의 손에 달려있으니,

 귀공은 나의 마지막 관대한 처분에 응하여 후일 뉘우침이 없도록 하기 바라오.

대진제국 대왕 정.> 화친서라기 보다는 공갈 협박장 같았다.


제왕은 화친서를 읽어 보고 크게 걱정되었다.

싸우자니 이길 자신이 없고, 화친에 응하자니 국토를 거의 다 내주고

손바닥만한 땅덩이만이 남을 것이 아닌가 ?

제왕은 자기 혼자서는 결단을 내리기가 어려워 즉시 중신 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워낙 중대한 결정을 하여야 하는 일이기에

중신들은 좀처럼 입을 열려고 하지 않았다.


"왜들 말이 없소.

 입을 봉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니 어서 기탄없는 의견을 내 놓으시오."

그러자 한 노신이 아뢴다.


"매우 송구스러운 말씀이오나,

우리가 화친에 응하지 않으면 진이 백만 대군으로 하여금

 우리를 송두리째 쳐부수겠다고 선포해 왔으므로 우리는 눈물을 머금고

 화친에 응해야 옳을 줄로 아뢰옵니다."


그러자 다른 중신들도 약속이나 한 듯이,

"소신도 화친에 응함이 옳을 줄로 아뢰옵니다."

하고 찬동하는 뜻을 나타내 보였다.

중론이 이렇게 돌아가자, 백발이 성성한 중신 하나가 큰소리로 이렇게 외쳤다.


"대왕 전하 !

적이 화친책을 제의해 온 것은 싸우지도 아니하고

 우리나라를 송두리째 집어 삼키려는 속임수임이 틀림없사옵니다.

 싸워 보지도 않고 망할 수는 없는 것이니, 노신은 끝까지 싸우다가

옥쇄(玉碎)하기를 주장하옵니다."

이리하여 화전 양론(和戰兩論)이 정면으로 대립하였는데,

주전론자(主戰論者)는 늙은 중신 한 사람뿐이어서,

그는 화친론자들로 부터 망국자(亡國者) 취급을 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제왕 자신도 나라의 명맥만이라도 유지해 가고 싶은 욕심에서,


"화친을 주장하는 중신들이 압도적으로 많으므로,

중론에 따라 화친책을 채택하기로 하겠소."

하고 선언을 하였다.


그리하여 사신을 다시 불러 물어 보았다.

"화친을 하려면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겠소 ?"


"화친에 응하시려면, 제왕께서 몸소 문무 백관을 거느리시고

함양으로 가셔서 진왕 전하께 직접 말씀 드리라는 분부이셨습니다."

제왕은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고, 진왕을 만나기 위해 문무 백관을 거느리고

함양으로 가려고 성을 나왔다.


그러자 성문 밖에 대기하고 있던 왕분의 군사가 제왕과 뭄무 백관들을 모조리

 잡아죽이고, 40만 대군이 임치성 안으로 노도와 같이 밀려 들어가 백성들의

피는 한 방울도 흘리게 하지 아니하고 순식간에 제나라 궁궐을 점령해 버렸다.

제왕 건과 문무 백관들은 모든 것이 속임수였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는 이미 늦었다.


그들은 눈앞의 일시적인 안락에 연연하여 정도(正道)를 걸어가지 않으려다가

결국에는 나라도 망치고, 자신들 목숨까지 잃게 된 것이었다.

이리하여 제는 나라를 일으킨 지 7대 111년 만에 망하고, 진나라는 마침내

천하 통일의 대업을 완수했으니, 때는 진왕 26년 ,기원전 221년의 일이었다.

...

 

계속


<sns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