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법
기본 용어에 대한 풀이
음택[陰宅]=산 사람은 양[陽]으로 통하고 죽은 사람은 음[陰]으로 통하므로 음택이란 곳 죽은 사람의 집이라는 것으로 묘지를 뜻하는 것이다.
양기[陽基]=산 사람의 집이나 혹은 마을 또는 도성[都城]을 말한다.
용[龍]=땅의 기복을 뜻하며 말하자면 산맥의 기복이 용과 같다는 뜻이다.
맥[脈]=절 이라고도 하며 지맥이나 산맥을 용이라고 한다면 용신[龍身]에는 음양의 생기가 흘러야 하는 것이다. 이음양의 생기는 사람의
신체 내부에서 피가 도는 것과 같다.그러므로 지기가 연이어 흐르는 곳을 맥[脈]이라고 하며 이 맥이 일기일복[一起一伏]하는 것을
목간[木幹]이라고도 한다. 또 가지가 뻗어 나간 것을 절[節]이라 하는것이다.
혈[穴]=바로 증기가 뭉쳐있는 곳을 뜻한다.이체의 어느 부분중 그 혈을지르면 살고 죽는 것과같이 산세에도 그런 혈이 있는것이다.
사세통설[四稅統說]=사세[四勢]란 주작.현무.청룡.백호.[朱雀.玄武.靑龍.白虎]
즉 주작이라 함은 앞에 있는 안산[案山]을 말하며 안산은 공작이 날개를 펴고 춤을 추는 듯 감돌아 있어서 주객[主客]이 상대방에 다정한 모양으로 되어 있음을 필요로 한다. 이에 반하여 안산이 등을 진 승거[勝去]의 현상이면 좋지 않은 것이다.
나성정설[羅城定說]=나성이란 동서남북 주위에 솟아있는 산을 말한다.
옛날 도시에 비하면 성곽과 같은 것이다.부족함이 없이 사방의 산이 높고 혹은 얕게 둘려 있음을 말하며 성곽은 곳에따라 문이 있듯이
나성에는 물이 들어오고 물이 나가는 수구[水口]가 있다.
조안정설[朝案定說]=조안은 공 앞에 있는 산을 말한다.앞에있는 산을 안산이라고 하며 안산 뒤에 있는산을 조산이라고 한다.
안산이 있으면 앞이 허하지 않고 수습이 되며 주밀하여 사방이 단하하게 보이면 가히 좋다고 할수있다.
사령통설[四靈統說]=사령이란 관.귀.이.요.[官,鬼.이.曜]를 말한다.
이.요.[이.曜]는 봉이므로 숨기지 못하고 관귀[官鬼]는 숨어 있어서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안산 배후에 있는 봉우리를 관[官]이라 이름하여 관에 형국이 돌리어 보이는 희두[回頭]가 혈을 바로 비춰주는 듯한 상을 조혈[照穴]의 상이라 쓸 만하다. 만약 득혈[得穴]에 관봉[官峯]이 없다면 좋은 자리가 못되는 것이다.
주산 배후에 있는 봉우리를 귀[鬼]라고 한다.
논오성 정형[論五星正形]=산은 금[金].목[木].수[水].화[火].토[土].의 다섯 종류가 있으며 형국이 청아하고 둥글게 생긴 형체[形體]를 금산체라 하며 머리가 [山頭]가 약간 둥글고 그 형체가 헌출하게 솟은 체국을 목산[木山]이라 이르며 줄기차게 파도처럼 나가다가
머무는 듯한 곡형[曲形]을 한 산을 수산[水山]이라 하며 산머리가 뽀죽히 솟아서 충천[沖天]하는 듯한 산을 화산[火山]이라 하며
전후 사면이 후중[厚重]하고 평평한 형체를 한 산을 토산[土山]이라 한다.
금산[金山]=금은 맑고 부드러워서 산형역시 밝고 바르며 그러므로 금성에 형체를 태양[太陽]이라 하며 나즈막히 솟은 형체를 태음[太陰]이라 한다.
금성[金星]의 행용 낙맥[行龍]낙맥이 많이 모이는 혈저는 대개 봉이 춤을 추듯 새가 나는 듯한 봉무비도[鳳舞飛島]의 형국이다.
목산[木山]=목성[木星]은 청수하면서 높이 솟아 있어서 겉으로는 강하고 안으로는 유하며 마디마디가 결합됨이 삼정혈[三停穴].
통소형.일자목형[一字木型] 인형[人形]등에 낙맥되는 수가 가장 많다.발복[發福]에 있어서는 반듯이 대귀한 준걸이 나타날 것이며
가히 장목성의 진득[眞得]이라 하겠다.
수산[水山]=수성[水星]은 형체가 유하게 굴곡하며 그 성[性]이 다변하여 바른 모양이 적고 그 형국에 굽음이 많아 행용낙매[行龍落脈]
에 있어서 용사[龍蛇]와 같은 결혈이 많으며 혹은 곡유지처[曲流之處]나 혹은 양양곡수[洋洋曲水]에 낙혈됨이 있다.
결혈처는 평지연맥[平地連脈]에 가장 많으며 그 기[氣]가 은은하여 형체를 식별하기가 어려우므로 세심히 요찰 하여야 한다.
화산[火山]=화형[火形]은 항상 윗끝이 호동[好動] 하므로 조종[祖宗]의 산체가 높이솟아 하늘을 찌르는 듯한 형세로 밑으로 곱게 깔렸고
형국이 비겸지류[비鎌之類]와 같아야 결혈처가 있는 것이다. 체형이 수려하며 용혈득국[龍穴得局]은 극품지지[極品之地]라 하겠다.
토산[土山]=토형[土形]은 평평하여 그 형체가 순후[純厚]하며 행용낙맥[行龍落脈]에 있어서는 같은형국에 결혈이되며 혹은 각 첨에 유형에도 결혈 되는수가 있다.혈처가 높이 있어서 진혈[眞穴]로 득지 한다면 발음[發音]이 대개 청규하게 되고 앝고도 작은자리는
목민[牧民]의 관이 연출하고 토성이 이어 나갔으면 반듯이 부국[富局]이라 하겠다.
용신결혈상생[龍身結穴相生]=이 형체는 변화가 주산으로부터 결혈처까지 기복의 마디마디에 상생[相生]하여 결지[結地]되어 있다.
반듯이 부귀의 땅이오 충효 예의의 자손이 속출하는 가히 대지[大地]라 하겠다.
용신결혈상극[龍身結穴相剋]=이 혀체는 오성[五星].용신[龍身]이 주산으로부터 마디마디 상극[相剋]되어 결혈 되었으므로 바듯이 재흉
환패하여 패가 망신하게 된다.자손은 불충 불효.불의의 사람이 생기며 이른 바 패망에 땅이라 하겠다.
그러나 상극체에 있어서도 전환 변화가 있어서 금성행렬이 목성에 작혈[作穴]하면 금극목[金剋木]으로 흉격이나 좌우로 화성을 얻어서
화성이 흉격을 제지하며 수성을 득하면 수성의 도움을 받아 흉이 길로 바뀌어 선패[先敗]후성[後成]하므로 초패 연후에 후성 재기하는 땅이 허다 하므로 잘 살펴야 한다.
번화룡[번花龍]=행용맥락[行龍脈落]의세[勢]가 거의 양편으로 가지를 놓고 달리는 것이 보통 산맥의 형태인 것이다.
이것을 일컬어 용[龍]이 갖춘 귀족[貴足]이라 하여또는 지네 발이라고도 한다.번화용[번花龍]이란 내용[來容]의 지각[枝脚]이 순하게 뻗치지 않고 역[逆]으로 뻗어있음을 말한다.용신[龍身을]호위치 않는 포악한 형세를 말하는 신하가 임금에게 읍하는 것과 같고 자식이 아비를
받드는 것과 같고 계집이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과 같이 혈에 대해 조공[朝貢]하는 것과 같은 산을 말한다.
득[得]과 수구[水口]=혈 혹은 내명당 양쪽에서 또는 청룡 .백호 사이에서 시작되어 흐르는 물에 발원처 [發源處]를 득이라 하고 그 물줄기가 용호[龍虎]와 서로 껴안은 사이를 흐르는곳을 파[破] 또는 수구라고 부른다.
지현[之玄]=래용[來龍]이 바로 입수[入首]로 홂겨 지려고 하는데 그 맥형이 갈지자와 같고 혹은 검을 현자와 같이 굴곡되어 뻗어온 것을 말한다.
미사[眉砂]=임수에서 두뇌[頭腦]를 거쳐혈[血]로 옮겨지는 조금 높은 긴 둔덕 또는 판막상을 이룬 곳을 말한다. 그 모양에 따라서 아미사[蛾眉砂].월미사[月眉砂].팔자미사[八字眉砂]등의 이름이 있다.
안산[案山]=혈[穴]앞에 사[砂]의 일종으로 좀 낮고 작은 산을 말한다.
조산과 대산[朝山과 對山]=혈앞에 사의 일종으로서 안산에 비하여 고대[高大]한 산으로 마치 빈객이 주인에게 절을 하는 것과 같고 신의산 또는 구요[九曜]의 산이라고 말한다.
낙산[樂山]=산용[山龍]이 혈을 맞을 때는 반듯이 이에 의지할 침락[枕樂]이 필요하다.이 침락을 낙산이라고 하며 혈의 뒤에 있다.
간용[看龍]=심용[尋龍]삼맥의 래왕[來往]을 탑사하고 그 진위[眞僞]와 생사[生死]를 보는 것을 관용 또는 심용이라고 한다.
형세[形勢]=용[龍]이 혈을 맺을 때 내면적[內面的]으로 생기가 내려와 머물고 융결[融結]한 곳을 찾으려면 산국[山局]의 형세를 살피고 호위[護衛].저사[諸砂]가 구비됨을 말한다.
용론[龍論]=용[龍]이란 산맥 즉 지맥을 말하는 것이다.좌편으로 뻗어내린 산맥을 좌선용[左旋龍]이라하여 우편으로 뻗어내린 산을 우선용[右旋龍]이라 한다.
출처 :대한민국약초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 주리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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