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고향

[스크랩] 安東 權氏(안동권씨) (249).

오토산 2011. 9. 16. 09:40

 

 

 
 權(권)氏의 本貫
 
 
江陵 慶州 光山 大田 密陽 安東 安城 醴泉 全州 晉州
淸州                  
摠 11個의 本貫(본관)에 人口(인구)는 652,495名이 됩니다.(2000年 人口調査 基準)
 安東權氏(안동권씨)
 

▣ 由來

 b                         

 

始祖(시조) : 權幸(권행)


始祖(시조) 權幸(권행)은 新羅(신라) 王室(왕실)의 後孫(후손)으로 本來(본래)의 姓(성)은 金氏(김씨)이다.


新羅末(신라말) 景哀王(경애왕)때 新羅(신라)가 極度(극도)로 腐敗(부퍠)하고 잇단 民亂(민란)으로 國運(국운)이 기울어가자 927年(新羅 敬順王 元年)에 後百濟(후백제)의 甄萱(견훤)이 新羅(신라)를 侵入(침입)鮑石亭(포석정)에서 景哀王(경애왕)을 殺害(살해)한다.
이에 激憤(격분)한 權幸(권행)은 930年(敬順王 3年)겨울 後百濟(후백제)의 甄萱(견훤)이 大軍(대군)을 몰아 이 고을에 侵入(침입)하여 高麗(고려) 太祖(태조)와 對峙(대치)했을 때 이 고을 城主(성주) 金宣平(김선평)(新 安東金氏始祖),그리고 이 곳 指導級(지도급) 人事(인사) 張貞弼(장정필)(安東張氏 始祖)과 議論(의론),함께 鄕兵(향병)을 모으고 太祖(태조)王建(왕건)을 도와 古(고창군)餠山(병산)(只今의 安東郡 臥龍面 西枝里)에서 甄萱(견훤)의 8千 大兵(대병)을 陷沒(함몰)시키고 餠山大捷(병산대첩의 戰功(전공)을 세운 三太師(삼태사)中의 한 사람이다. 當時(당시)(고창)은 後三國(후삼국)의 戰略上(전략상) 中要地域(중요지역)이었으며,餠山(병산)에서 이들 세사람의 도움으로 勝利(승리)함으로서 劣勢(열세)에 있던 太祖(태조) 王建(왕건)이 優勢(우세)해질 수 있었다.
이곳에서 있었던 餠山戰鬪(병산전투)의 勝利(승리)는 後百濟(후백제)의 滅亡(멸망)과 新羅(신라)의 降伏(항복) 等 三國統一(삼국통일)에 큰 影響(영향)을 준 싸움이었다.
金幸(김행)의 功(공) 嘉尙(가상)히 여긴 高麗(고려)太祖(태조)王建(왕건)은 크게 기뻐하며"政勢(정세)를 밝게 判斷(판단)하고 權度(권도)를 잘 取(취)했다.(能炳機達權)"라며 權氏姓(권씨성)을 내리고 벼슬을 三韓壁上功臣 三重大匡太師(삼한벽상공신삼중대광태사)로 除授(제수)한後(후) 古昌郡(고창군))을 安東府(안동부)로 昇格(승격)하고 食邑(식읍)으로 下賜(하사)하였다. 그래서 後孫(후손)들이 安東(안동)을 本貫(본관)으로 하였다.

始祖(시조)權幸(권행)의 墓所(묘소)는 慶北(경북)安東郡(안동군)西後面(서후면)城谷里(성곡리) 天燈山(천등산) 陵(릉)골에 있으며 享祀(향사)는 每年(매년) 寒食日(한식일)과 10月 中에 한다.
三國統一(심국통일)에 功(공)을 세운 始祖(시조) 權幸(권행)과 金宣平(김선평), 張貞弼(장정필)을 모시기 爲(위)해 983年(高麗 成宗2年)에 세운 三太師墓(심태사묘)는 慶北(경북) 安東市(안동시) 北門洞(북문동)24番地(번지)에 있으며 每年 (매년)2月과 8月에 祭享(제향)한다.

 

▣ 人物

 

 

高麗時代(고려시대)樞密院副使(추밀원부사)을 지낸 權守平(권수평)은 高麗史(

고려사)에 淸貧(청빈)한 官吏(관리)의 表像(표상)으로 記錄(기록)된 人物(인물)이다. 그의 아들 權威(권위)는 太子(태자)의 太師(태사)로 權氏家門(권씨가문)

最初(최초)로 忠憲(충헌)이란 諡號(시호)를 받은 人物(인물)이며,權守平(권수평

)의 曾孫(증손)이며 贊成事(찬성사) 權端(권단)의 아들인 權溥(권부)는 自身(자신)을 包含(포함)해 그의 아들 5兄弟(형제)와 그의 사위 3名이 모두 君(군)에 封(봉)해져서 名聲(명성)을 떨쳤다.當代九封君(당대9봉군)은 歷史上(역사상) 처음이요 마지막이라는 것이 家門(가문)의 자랑이다.朝鮮時代(조선시대)에들어 서면서 安東權氏(안동권씨)는 3百59名의 文科(문과) 及第者(급제자)를 輩出(배출)하여 燦爛(찬란)한 꽃을 피운다.

權近(권근,1352~1409) : 號는 陽村(양촌). 諡號(시호)는 文忠(문충). 李穡(이색)과 鄭夢周(정몽주)의 門下(문하)에서 學文(학문)을 배우고, 高麗(고려)恭愍

王(공민왕)때 17歲(세)로 文科(문과)에 及第(급제)하였다. 高麗(고려) 禑王(우왕)때 成均館(성균관) 大司成(대사성) 禮義判書(예의판서)等(등)을 歷任(역임). 朝鮮(조선)太祖(태조)때 私兵廢止(사병폐지)를主張(주장)하여王權確立(왕권확립)에 功(공)을 세웠다. 禮文館(예문관) 大提學(대제학),大司成(대사성),議政府 贊成事(의정부찬성사) 等(등)을 歷任(역임)하였다.王命(왕명)으로'東國史略(동

국사략)'을 編纂(편찬)하고, '入學圖說(입학도설)'은 後(후)에 李滉(이황), 張顯光(장현광) 等(등)에게 큰 影嚮(영향)을 끼쳤다. 그밖의 著書(저서)로는 陽村集(양촌집), 四書五經口訣(사서오경구결) 等(등)이 있다.

權蹄(권제,1387~1445) : 權近(권근)의 둘째 아들.號(호)는 止齎(지재),諡號(시호)는 文景(문경
).太宗(태종)때 集賢殿(집현전) 副提學(부제학),漢城府尹(한성부윤)을 지내고, 世宗(세종)때(1429年) 明(명)나라에 進獻使(진헌사)로 다녀와 京畿道(경기도)觀察使(관찰사)가 되었다.1435年 吏曺判書(이조판서)에 昇進(승진

),1436年'東國年代(동국연대)'를 編纂(편찬)하고, 다음해에 禮曺判書(예조판서)를 지내고,知中樞院事(지중추언사),知春秋院事(지춘추원사) 等(등)을 지냄. 1440年 '高麗史(고려사)' 編纂(편찬)에 參與(참여), 1445年(世宗 27年)右贊成(우찬성)이 되어 鄭麟趾(정인지), 安祉(안지) 等(등)과 함께 '龍飛御天歌(용비어천가)를 지어 王(왕)에게 바침.

權橃(권벌)(1478~1548) : 諡號(시호)는 忠貞(충정). 號(호)는 沖齎(충재).高麗 中宗(고려중종)때 禮曺判書(예조판서)를 지냄.宣祖初(선조초)에 左議政(좌의정)에 追贈(추증)됨.

權轍(권철,1503~1578) : 權慄(권률)의 아버지. 明宗(명종)때 3政丞(정승)을 두루 지며 오랜 期間(기간) 政權(정권)에 있었 으나 아무도 그의 허물을 말하는 이가 없을 程度(정도)이었다.

權慄(권율,1537~1592) : 號(호)는 晩翠堂(만취당).諡號(시호)는 忠壯(충장).領議政(여의정) 權轍(권철)의 아들. 壬辰倭亂(임진왜란)때 光州牧使(관주목사)로 錦山郡(금산군)伊山祠(이산사)에서 倭軍(왜군)을 大破(대파),全羅道(전라도)巡擦使9순찰사)로 水原(수원) 禿旺山城(독왕산성)에서 敵(적)을 大破(대파)하고, 幸州山城(행주산성)에서 3萬(만) 大軍(대군)과 싸워 敵兵(적병) 2萬4千名의 死傷者(사상자)를 내게한 幸州大捷9행주대첩)의 功(공)을 세워 都元帥(도원수)에 오르고'幸州(행주)치마'의 由來(유래)를 낳음.丁酉再亂(정유재란)에서도 功(공)을 많이 세워 죽은 後(후)에 領議政(여의정)에 追贈(추증)됨.

權俠(1542~1618) :諡號(시호)는 忠貞(충정).壬辰倭亂(임진왜란)때 掌令(장령)으로 서울 死守(사수)를 主張(주장).1597年 丁酉再亂(정유재란)때 告急使(고급사)로 明(명)나라에가서 明(명)나라 軍士(군사)를 끌어들이는데 成功(성공), 歸國後(귀국후)戶曺參議(호조참의)에 오르고 1604年 吉昌君(길창군)에 封(봉)해짐. 1607年 禮曺判書(예조판서)에 올랐으나 光海君(광해군)때 官職(관직)을 버리고 杜門不出(두문불출)함.

權尙夏(권상하,1641~1721) : 號(호)는 遂菴(수암). 諡號(시호)는 文純(문순). 朝鮮(조선)의 學者(학자). 宋時烈(송시열)의 首弟子(수제자).宋時烈(송시열)이 濟州(제주)에서 賜藥(사약)을 받고 죽게되자 離別(이별)을 告(고)하고 衣服(의복)과 冊(책)을 遺品(유품)으로 받음.肅宗(숙종)이 寵愛(총애)하여 右議政(우의정),左議政(좌의정)에 任命(임명)하였으나 모두 辭讓(사양)함. 李珥(이이),宋時烈(송시열)로 繼承(계승)된 畿湖學派(기호학파)의 指導者(지도자)임. 글씨에도 뛰어남.


權日身(권일신, ?~1791) :朝鮮時代(조선시대)의 天主敎(천주교)인. 敎名(교명)은 프란시스 자비에르.實學者(실학자)인 安鼎福(안정복)의 사위.南人(남인)의學者(학자)로 陽明學(양명학)을 硏究(연구)하다 1782年(正祖 6年) 李蘗(이벽)의 勸誘(권유)로 天主敎(천주교)에 入敎(입교).1782年 淸(청)나라에서 領洗(영세)를받은 李承薰(이승훈)에게 最初(최초)로 領洗(영세)를 받았다.1787年 只今(지금)의 明洞聖堂(1898年築成) 附近(부근)明禮坊(명례방)에서 李承薰(이승훈),丁若銓(정약전)等(등)朝鮮(조선)의 敎人(교인)들이 모여 職制(직제)를 結成(결성)하여 朝鮮天主敎會(조선천주교회)를 創立(창립), 主敎(천주)가 되어 1789年 敎友(교우) 禹某(우모)를 北京(북경)에보내 北京(북경)에온 神父(신부)의 派遣(파견)을 要請(요청)하였다.1791年 辛亥迫害(신해박해)때 李承薰(이승훈)과 함께 濟州島(제주도)로 歸養(귀양)을갔으나 老母(노모)를 生覺(생각)하여 信仰(신앙)에 動搖(도요)가 生(생)겨 背敎(배교)했다.

 

▣ 科擧及第者(朝鮮時代)

 

  權克中(권극중) : 文科 太宗11年(1411) 式年試乙科壯元及第
權悌(권제) (1387 丁卯生) : 文科 太宗14年(1414) 親試 乙科 壯元及第
權擥(권람) (1416 丙申生) : 文科 文宗0年(1450) 式年試 乙科 壯元及第
權建(권건) (1416 丙申生) : 文科 成宗8年(1477) 親試 甲科 壯元及第
權景禧(권경희) (1451 辛未生) : 文科 成宗9年(1478) 親試 甲科 壯元及第
權世衡(권세형) (1451 辛未生) : 文科 成宗22年(1491) 別試 甲科 壯元及第
權弘(권홍) (1467 丁亥生) : 文科 燕山君3年(1497) 別試 甲科 壯元及第
權福(권복) (1478 戊戌生) : 文科 燕山君9年(1503) 別試 一等 壯元及第
權弘(권홍) (1478 戊戌生) : 文科 中宗2年(1507) 重試 一等 壯元及第
權晟(권성) (1478 戊戌生) : 文科 中宗3年(1508) 謁聖試 甲科 壯元及第
等 모두 1398名의 科擧及第者가 있다.
(文科 367名,武科 99名,司馬試 913名,譯科 9名,醫科 4名,陰陽科 1名,律科 5名)


▣ 世居地

 

  慶北 安東市 凡祥洞
慶北 安東郡 臥龍面 以下洞
慶北安東郡 북후面 蓮谷洞
慶北安東郡 豊川面 佳谷洞
慶北 靑松郡 진보面 廣德洞
慶北 月城君 양북面 九吉里
慶北 醴泉郡 龍門面 楮谷里
慶北 榮州市 榮州洞
慶北 奉化郡 奉化邑 楡谷里

 

▣ 族譜發刊

 

  成化 : 1476年(朝鮮 成宗 7年) - 現存(현존)하는 우리나라 最初(최초)의 族譜
乙巳譜 : 1604年(朝鮮 宣祖 38年)
甲午譜 : 1654年(朝鮮 孝宗 5年)
辛巳譜 : 1701年(朝鮮 肅宗 27年)
甲寅譜 : 1734年(朝鮮 英祖 10年)
後甲寅譜 : 1794年(朝鮮 正祖 18年)
丁未譜 : 1907年(朝鮮 純祖 1年)
辛丑譜 : 1961年

 

▣ 行列字(항렬자)

 

 
31世
병(丙)○
32世
중(重)○
33世
태(泰)○
34世
영(寧)○
35世
오(五)○
36世
혁(赫)○
37世
순(純)○
38世
용(容)○
39世
구(九)○
40世
승(升)○
41世
○일(一)
42世
○원(元)
43世
○전(全)
44世
○택(澤)
45世
○서(書)
46世
○명(溟)
47世
○칠(七)
48世
○준(駿)
49世
○욱(旭)
50世
○갑(甲)
51世
의(懿)○
52世
항(恒)○
53世
옥(玉)○
54世
덕(德)○
55世
조(肇)○
56世
경(京)○
57世
세(世)○
58世
팔(八)○
59世
집(執)○
60世
구(求)○
  ※ 世와 代는 다른 것으로 世에서 1을 뺀 값이 代가 된다. (예: 32世孫은 31代孫)
 

▣ 本貫沿革

 

本貫所在地 : 慶尙北道 安東

 

安東(안도)은 慶尙北道(경상북도) 北東部(북동부)에 位置(위치)한 地名(지명)으로 古代(고대)에는 昌寧國(창녕국)인 小國(소국)이었다.新羅(신라)가 이곳에 進出(진출)하여 古陀倻國(고타야국)으로 불렀고, 757年(景德王16)에 高敞郡(고창군)으로 改稱(개칭)하고, 直嶺縣(직령현) · 日谿縣(일계현)·高邱縣(고구현)을 領縣(영현)으로 管轄(관할)하였다.
940年(高麗太祖23)에 安東府(안동부)로 昇格(승격)되었다가 後(후)에 靈駕郡(영가군)으로 降等(강등)되었고,995年(成宗14)行政區域(행정구역) 改編(새편)때 吉州(길주)로 昇格(승격)되었다.그뒤 몇 次例(차례)의 變化(변화)를 거쳐 1030年(顯宗21)에 安東府(안동부)로 이름이 바뀌었다.1197年(明宗27)에 都護府(도호부)로 改稱(개칭)되었고,1204年(神宗7)에 大都護府(대도호부)로,1308年(忠宣王卽位)에 福州牧(복주목)으로 繼續(계속)昇格(승격)되었으나,1310年(忠宣王2)에 福州(복주)로 降等(강등)되었다. 1356年(恭愍王5)에 다시 牧(목)으로 昇格(승격)되었으며,1361年에 다시 安東大都護府(안동대도호부)로 昇格(승격)되었다.1383年(禑王9)에는 安東都(안동도)로 改編(개편)하였다가 1388年에 府使(부사)로 還元(환원)하였다. 朝鮮時代(조선시대)에도 安東大都護府(안동대도호부)로서 慶州(경주)와 함께 慶尙左道(경상좌도)의 大邑(대읍)으로 政治(정치)·行政(행정)·文化(문화)의 中心地(중심지) 役轄9역할)을 하였다.石陵(석릉)·古寧(고령)·花山(화산)·綾羅(능라)·地平(지평)·一界(일계)·古藏(고장) 等(등)의 別號(별호)가 있었다.
1895年(高宗32) 地方制度改正(지방행정제도개정)으로 安東府(안동부) 安東郡(안동군),1896年에 慶尙北道(경상북도) 安東郡(안동군)이 되었다.1931年 邑面制(읍면제)를 實施(실시)함에 따라 安東郡(안동군) 府內面(부내면)이 安東邑(안동읍)으로 昇格(승격)되었으며,1963年에 安東邑(안동읍)이 新安東市(신안동시)로 昇格(승격)되었다가 곧 安東市(안동시)로 改稱(개칭)하였다.1995年 安東郡(안동군)이 安東市(안동시)에 統合(통합)되었다.

 

▣ 人口數

 

統計廳(통계청)의 人口調査(인구조사)에 依(의)하면 安東權氏(안동권씨)는
1985年에는 摠 135,135家口 558,793名,
2000年에는 摠 196,566家口 629,291名이 있는 것으로 調査(조사)되었다.

 

▣ 參考事項

 

系派

 

檢校公派(검교공파), 匡碩派(광석파), 軍器監公派(군기감공파), 同正公派(동정공파),別將公派(별장공파),僕射公派(복야공파), 副正公派(부정공파),副戶長公派

(부호장공파), 樞公派(추공파), 守中公派(수중공파),侍中公派(시중공파), 左尹公派(좌윤공파), 中尹公派(중윤공파), 樞密公派(추밀공파)

 

출처 : 아까돔보
글쓴이 : 아까돔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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