男東 女西 & 男靑 女紅이다.
新婦는 西쪽 紅色초 & 新郞 은東쪽 靑色초
상해 임시정부에 있는태극기 올바른 태극기모양 12시에서 6시방향으로 順行한다
현대 혼인예식장의 장면( 男靑 女紅)
新婦는 西쪽 紅色초 & 新郞 은 東쪽 靑色초
@陽:靑色 & 陰:紅色@陰陽의 色相 考證 <관례> 玄은 黑而有赤色者 玄則存乎 天之色. 緇則 雜以 地之色 考證:沙溪全書26권 家禮輯覽 7쪽 玄은 하늘의 색을 보존하는것이고 緇는 땅의색을 석은것- -
조선의 관혼상제 (北譯 사회과학원 著 도서출판 중심02-4-1김 종혁 02-414-5822) 남자에게는 검은 댕기를 매여주거나 머리칼을 두줄로 땋아 머리 량쪽에 별모양으로 동여매였으며 녀자에게는붉은댕기를드리우게 하여 구별하였다. = = 北韓에서도 女子는 붉은 색임 = = 1.<昏姻禮> 가) 儀禮.士昏禮第二 納徵 玄훈 束帛 儷皮,如納吉禮.徵成也.
壻=東 (靑燭 & 靑褓) - - 婦=西(紅燭 & 紅褓) 나) 沙溪全書 三十六卷 儀禮問解5쪽 "納徵 禮家諸說可考"에
다) 家禮輯覽 卷 26 納幣 19쪽 幣用色繒止踰十士昏禮 納徵 玄훈束帛 儷皮註用玄훈者 象陰陽備也 라) 國朝五禮儀 卷四 44쪽 宗親文武官 一品以下 昏禮 納幣 幣用紬주 或 布 二品以上, 玄三 훈二. 三品以下 至庶人, 玄훈各一. 마) 家禮增解 권三納幣. 周禮曰 兩者盖取配合之義. 陽奇而陰偶 三玄而 二훈也 士大夫-玄훈. 天子-圭. 諸侯-璋. 庶人-用緇.
@ 사례편람 권 二 혼례 15쪽 遂醮其女而命之- -女盛飾 士昏禮純衣 훈염(분홍빛훈 과 활옷염) 남자는 청색 & 흑색 착용 바)통과의례음식.(주)대원사 장세우著 97-11-15발행 婚禮同牢床(靑色은 新郞. 紅色은 新婦色기록되었음) 사) 민족예절 송회준 편저= 陽 = 靑 陰 = 紅 (激勵辭에 哲博 林均澤 男靑 女紅은 天靑 地紅으로 )
아) 儀禮備要혼례.납폐= 靑紅은 즉 玄훈이니 (士昏禮)현훈은 陰陽을 象하다
자) 儒敎思想과 儀禮服--李善宰著 복식에 나타난 陰陽五行思想(冕服)
中央 東쪽에 冕旒冠을 쓴 王
冕冠(면류관)의 겉을(陽) 玄色으로 하고, 안을(陰) 紅色으로 한 것은--陰陽五行思想-
즉 天의 槪念을 나타내는 玄은 “黑而有赤色者”로 적색빛 나는 검은 색으로 陽의 色을 나타내며,
地의 槪念을 나타내던 黃色은 후에 새로운 哲學的 해석에 의하여 赤黃色인 훈色으로 바뀌어졌으며---곧 陰의 色으로 볼 수 있다.
(54p)신체의 제일 윗부분(陽)인 머리에 쓰는 冕冠의 色을 黑으로 하고 身體의 제일아래부분(陰)인 발에 신는 신발을 紅色으로 한 것 역시 陰陽 關係의 表現이라 볼 수 있다.
婚禮服 검은색이 男을 상징하는 하늘의 陽色인 반면에 붉은색은 女를 상징하는 땅의 陰色이기 때문이다.
(57p)조선조 婚禮服에 남자(陽)를 상징하는 色彩는 靑이요 여자(陰)를 상징하는 색체는 紅으로 대표됨을 알 수 있다.
2. <喪葬禮> 가)家禮輯覽 卷29,主人贈 19쪽 註玄六,훈四 各長八尺. 玄의 色相은 조색:검은색 이고, 훈은 천홍색:엷은 홍색이라고 했다. 안서우공주에 玄(청단)은 적흑색(검붉은 색 & 검푸른 색) 폐백이라 했다. 범물(폐백)이 10을 말함은 현 훈의 묶음의 총칭인데, 현이 3 훈이 2인데 두 번 합친즉 열이 된다.
나) 四禮便覽 권五 喪 24쪽 主人 贈
나-1) 증보四禮便覽 券3 圖式 柩衣(棺의褓);上玄 下훈 즉 玄은 靑이고 훈은 紅色인것임 다) 六禮笏記(면宇.郭宗錫1846-1917)喪, 贈=祝以玄훈授主人.主人奉以置柩旁 左上贈玄 右下贈훈
라) 사계전서 24권 가례집람 도설54쪽 方相이 玄衣 朱裳이다. 玄衣(위 저고리는 양이기에 흑색이고) 朱裳(아래의치마는 음이기에 붉은치마이다)
마) 사례편람 권3 喪 10쪽 얼굴 가리개 멱目이 겉은 양이라 흑색이고 안쪽은 음이라 홍색을 쓰는데 그속에 솜을 넣는것이다.
바) 손장갑握手도 겉은 흑색에 안은 홍색을 쓰고 속에 솜을 넣는것이다.=考證 현토사례편람 74쪽 & 국역증보사례편람 .81쪽 =
3. <祭儀禮> 가) 家禮輯覽圖說 五十二쪽 籍式 考紫 비緋 囊亦如之 나) 四禮便覽 卷之 五 喪圖2쪽籍圖 考位用紫, 비位用緋. 신주의 독(케스)도 겉은 陽이라서 흑색이고 안의 색상은 陰이라서 홍색이다.
<鶴峯 金誠一先生의 宗家宅 神主
神主의 왼쪽(西)은 男子神主=청색이고 右側은 女子神主=赤色임.
男子아이는 사규삼(四규衫)을 입히는데, 청색 바탕에 검은테를 두른 사규삼을 입희고(홍색불용) 붉은 색이 아닌 흑색이나 청색의 복건을 씌웠다. 예시장에서 新郞 宅의 어머니는 玉色옷을 입었고, 新婦 宅의 어머니는 연분홍색의 옷을갖추어 입고 혼례를 한다. 左靑龍 右白虎 = = 紅一点 은 女子 陰陽의 대비는 태양과 지구가 아니고 하늘과 땅을 상징함이며 태극 또한 삼태극의 원론을 우선하여야 함.
5. 맺음말- 玄은 靑色이 아니다. 玄은 黑而有赤色者이다= 黑색이면서 赤色 즉 붉근색이 셕여있는 것이다. 考證;유교사상과 의례복 1992년 3월 25일 李善宰 著 58쪽 玄天 해설 中.남자 아이들은 흑색 댕기를 매었고, 여자아이들은 홍색댕기를 매는것이다. 玄은 陽이며 奇數이고 검푸른색-검붉은색이고, 훈은 陰이며 偶數이고 紅色-붉은색이다.
98년 12월 15일 考證을= = = 再整理 2012년4월22 일 考證人 前) 사단법인 한국전례원장 . 보건복지부 가정의례 심의위원. 장사개혁위원. 성균관 전례연구위원 . 現) 한국전통예절연구원장 http://cafe.daum.net/junre 善光 金 錠 010-2238-9345 TEL & fax 02-383-9345 |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미.영.프 중산층의 기준 (0) | 2012.10.03 |
---|---|
추석인사 (0) | 2012.09.28 |
다섯손가락의 이름과 유래 (0) | 2012.09.21 |
6.25전쟁에서 한국이 살아남은 5가지기적 (0) | 2012.09.13 |
대를 잇는 연예인(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 (0) | 2012.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