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일직면 유래

오토산 2012. 5. 16. 02:26

 

 

 

 

 

 

 

연 혁

신라시대 - 직성현

조선시대 - 일직현

1895. 5. 26.(고종32년) - 일직면으로 개칭 13개리

1914. 3. 1. - 원동면과 원서면을 일직면으로 합병

 

지역특성

位置 :安東市廳에 南西쪽으로 15.9㎞ 地點에 位置하고 있음

儒林之鄕으로 各時代의 遺物이 保存되어있음

全面的의 75%가 林野形成으로 農耕地가 狹小함

國道 邱安線과 中央線 鐵道가 面의 中央을 지나가고 있고 中央高速道路 인터체인지가 造塔里에 자리잡고 있어 交通이 便利하며 安東市의 關門面이다.

特産物로는 마늘·양파·고추를 많이 栽培하고 있고 一直黃牛作木班을 構成해서 많이 飼育하고 있고 全國的으로 販賣網을 構築하여 販賣하고 있다. 

 

 

광연리(光淵里)

이 마을은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원리, 안망리의 각 일부와 의성군 단촌면의 유촌리 일부를 병합하여 광연리라 한다.

귀미리
이 마을은 산이 둘러있고 물이 켜 안은 듯 하고 거북과 뱀이 모인 듯 하여 구미라 하였다고 영가지에 실려 있다. 또 한편으로는 미천이 굽이쳐 흐르므로 구비라 하던 것이 변하여 구미라고 하게 되었다 한다.

구천리(九川里)
이 마을은 원래 일직면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보리리, 원호리, 구미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구천리라 했다.

국곡리(菊谷里)
약 180년전 하국곡에서 이조참판이 마을을 개척하였다고 하며 주변의 산세가 국화꽃을 닮았다 하여 국곡이란 이름이 주어졌으나 국싯골로도 불리어 진다.

 

 

 떼제베CC 전경



망호리(望湖里)
본래 일직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소호리, 안망실, 지실, 성남, 노래곡을 병합하여 안망실과 소호리의 이름을 따서 망호리라 한다.

 

한산이씨 종택

 

명진리(明津里)
이 마을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명리, 덕리와 광연리 평팔리의 각 일부와 의성군 단촌면의 망진리를 병합하여 명리와 망진의 이름을 따서 명진리라 한다.

송리리
▶ 현마?현촌(縣村)
이 마을은 일직현(一直縣)의 소재지였으므로 현이 있었던 곳이라 하여 현마 또는 현촌이라고도 부른다.

▶ 속골?송골?속맛골?송곡(松谷)
이 마을은 골짜기에 있으므로 속골이라고 한다. 또 고려말 충렬왕 때 일직손씨(一直孫氏) 시조인 손홍량이 출생한 곳으로 송목(松木)이 무성하여 솔마을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용각리(龍角里)
이 마을은 지형이 용의 뿔처럼 생겼으므로 용뿌리, 용각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조탑리 일부를 병합하여 용각리라 한다.

운산리(雲山里)
이 지역은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신운산리, 소호리, 송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운산리라 했다. 조선시대에는 운산역(雲山驛)이 있었고 현재는 일직면의 중심지가 되어 면사무소, 경찰지서, 우체국, 초등학교, 시장 등이 있다.

 

 운산역 광경

 

남안동농협 일직고추가공공장 전경

 

원 리(院里)
조선시대에 원(院) 집에서 행인들의 편의를 제공했다고 하여 원곡, 원리, 원곡이라 칭했으며 지금은 두 개의 마을로 되어 있어 안쪽에 있는 마을을 안원골, 바깥쪽의 마을을 거리원골이라 일컫는다.

원호리(遠湖里)
높은 산이 사방으로 애워 쌌으며 물이 멀다하여 멈물 또는 머무리라 하다가 변하여 원호가 되었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송리 일부를 병합하여 원호리라 한다. 조선(朝鮮) 인조 때 권홍(權弘)이란 선비가 약 360년 전에 이 마을을 개척하였으며 당시 남쪽 멀리 큰 호수가 보인다 하여 원호(遠湖)라 칭하였다고도 한다.

조탑리(造塔里)
고려말에 일직현에 속하게 되었고 1300여 년 전 통일신라시대 고창군(古昌郡) 남단 표지로 칠층전탑을 세웠다 하여 조탑리로 불리어진다.

 

일직면 조탑리 석탑과 주변 연꽃광

 

평팔리(坪八里)
옛날 성읍(星邑)이 있었으므로 별마을 또는 성곡(星谷)?성읍이라 하였던 것이 변하여 평팔리로 되었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신전곡(薪田谷)계곡(桂谷)검무곡(劒舞谷)환당곡(丸堂谷)사기점(沙器店)을 병합하여 평팔리가 되었다.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선면 유래  (0) 2012.05.16
남후면 유래  (0) 2012.05.16
풍천면 유래  (0) 2012.05.16
서후면 유래  (0) 2012.05.16
북후면의 유래  (0) 2012.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