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

난향에 취하고 명언 명구에 감명받고

오토산 2012. 3. 10. 21:54

 

 

 

★난향에 취하고  명언 명구에 感銘받고....★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움직일세,

 

꽃 좋고 열매도 많네,

 

샘이 깊은 물은 가물에 아니 그칠세,

 

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네.

 

- "龍飛御天歌" 에서-

 

 

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 가고,

 

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

 

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서

 

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

 

-"小學"에서-

 

 

먹는 나이는 거절할 수 없고,

 

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 수 없다.

 

생장(生長)과 소멸(消滅), 성(盛)하고

 

쇠(衰)함이 끝나면 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

 

-"莊子"-

 

 

찰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면,

 

그 빈 곳(無)이 담는 그릇으로서의 구실을 한다.

 

문이나 창을 내고 방을 만드는 경우에도

 

그 비어 있는 부분(無)이 방으로 이용된다.

 

그러므로 있는 것이 이()가 된다는 것은

 

없는 것(無)이 작용하는 까닭이다.

 

-"老子"-

 

 

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여 잊지 말고,

 

부모가 미워하시더라도

 

송구스러이 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

 

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

 

말씀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

 

-'曾子"-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미움을 받지 아니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업신 여김을 받지 않는다.

 

-"小學"에서-

 

 

 

제 부모를 사랑하는 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을 업신여기지 못한다.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하고 보면

 

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까지 미쳐서

 

천하가 본받게 될 것이니,

 

이것은 천자로서의 효도이다.

 

-'孔子"-

 

 

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

 

의(義)롭지 않으면 부(富)인들 무엇하랴.

 

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

 

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

 

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명심보감"에서-

 

 

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데서 찾는다.

 

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

 

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어른으로 섬기면

 

온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

 

-"孟子"-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衣服)과 같으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

 

-"莊子"-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大學"에서-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법구경"에서-

 

정도(正道)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

 

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 천하가 따라오느니라.

 

-"孟子"-

 

큰 지혜가 있는 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莊子"-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菜根譚"에서-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准南子"-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 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

 

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

 

-"金時習"-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 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

 

-"채근담"에서-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어진 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다.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

 

-"列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

 

-"孔子"-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 안 되느니라.

 

-"孟子"-

 

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처럼 멀리서도 빛나지만,

 

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

 

-"법구경"에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 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 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있다.

 

-"王陽明"-




 

 

 

>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교야박  (0) 2012.03.13
춘래불사춘  (0) 2012.03.11
덕불고 필유린  (0) 2012.03.10
유생무생  (0) 2012.03.10
김삿갓이 여인의 옷을 벗겼다  (0) 2012.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