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식

나이에 따른 호칭(2 수요산심회/보해선생)

오토산 2017. 7. 13. 17:12

 

 

2. 나이에 따른 호칭(呼稱)

   (1). 유학(幼學) -- 出生에서 10세까지

         1) 예기(禮記)에 "사람이 태어나서 10년 간을  유(幼)라 하고, 그 동안은 배우는(學) 時期이다." 라는 말에서 由來한다.

         2)." 幼學 '은 벼슬하지 않은 선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3).小學에 "열살이 되면 밖에서 스승을 구해서 배우게 하고 바깥 채에서 거처(居處)하게 한다" 고 하였다. 

               # 幼(어릴 유)  =  幺(작을 요)  +  力(힘력)    # 稚(어릴 치) =  禾(벼 화) +  隹(새 추)   @ 사용 예  :  유치원(幼稚園) 

               # 小學(冊) --  宋나라 유자징(劉子澄)이 주희(朱熹 = 朱子) 의 가르침을 받아 지은 兒童用 敎育書.  日常生活의

                                예의범절(禮儀凡節)을 비롯하여 격언(格言), 忠臣, 孝子의 사적(事蹟) 등을 모은 책. 1187년 완성.  6권 5책.

                @ 澄(맑을  징)    熹(성할  희)       蹟(행적  적)

   (2).지학(志學) -- 15세  :  "장래 무엇을 할 것인가?" 하고 나름대로 뜻을 세우는 나이 

          1).論語에 孔子께서 "오십오유이지우학(吾十五有志于學)" 즉 "나는 열다섯에 배움에 뜻을 두었다" 라는 말에서 由來한다.

   (3). 二八靑春(破瓜) --  16세 :  " 순수(純粹)함을 지니고 있는 나이" 라는 뜻

          1) 파과(破瓜)  :  @ 오이를 반으로 쪼개면 八(8) 이 두개가 나오니 곧 16세이다.   8 + 8 = 16.   8 * 2 = 16

          2) 女子의 첫 生理가 시작된다는 뜻으로도 쓰였다.(지금은 아니다)

                @  破(깨뜨릴 파)      瓜(오이  과)    純(순수할 순).   粹(순수할 수)

  (4). 약관(弱冠) -- 20세  :   "젊다"는 뜻.   "成人이 되었다" 는 뜻

          1). 유교(儒敎)의 禮法에 바탕을 둔 四禮 즉 관혼상제(冠婚喪祭) 중 첫 째가 관례(冠禮)인데, 나이 스무살이 되면 길게

               땋아 내렸던 머리를 상투로 틀어 올리고 관모(冠帽)를 썼다.   곧 지금의 成人式을 치른 것인데 男子는 갓을 썼으므로

               관례(冠禮)라 한다.  冠禮를 치르면 어른으로서 대접(待接)을 받았으며, 이름 대신 자(字)를 사용하였다. 朝鮮  高宗

               31년  갑오경장(甲午更張) 때 단발령(斷髮令)이 내리어   法的으로 즉 公式的으로는 관례(冠禮)도 없어지게 되었다. 

          2). "관례" 를 올렸으나 아직도 어딘지 모르게 연약(軟弱)하다는 느낌이 든다고 "약관(弱冠)" 이라고도 한다.

          3). 女子는 15세가 되면 땋았던 머리를 풀고 쪽을 지어 비녀를 꽂았는데, 이를 계례(筓禮)라 한다. 계례를 15세에

               行한 것은 이 정도 나이는 되어야  精神的으로 肉體的으로 성숙(成熟)되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4).지금은 民法에 성인의 나이를 19세로 정하고 있기 때문에 19세에 成人式을 행한다. 우리 家庭에서 행하는 일은 거의

              없고 學校. 향교(鄕校) 등에서  선언적(宣言的)으로 행하고 있다.

                 @  弱(젊은이 약.  어릴 약.  약할 약)     冠(갓  관)    帽(모자  모)     髮(터럭  발)     筓(비녀  계)   

                      熟(익을 숙)     宣(베풀  선)    待(기다릴 대)    接(이를 접)

  (5). 이립(而立). 장실(壯室) --  30세

           1). 이립(而立)  :  논어(論語)에 孔子께서 "삼십이립(三十而立)" 즉 "서른이 되어 人生의 목표(目標)를 확고히 세웠다"

                                    라고 하신대서 由來한다.

           2). 장실(壯室)   :  예기(禮記)에 장실(壯室)"이란 말이 나오는데 "장(壯)"은 30세를 말하며,  "실(室)" 은 방이란 뜻이니

                                    곧 부인(婦人)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결혼(結婚)하여 가정(家庭)을 이룰 때가 되었다는 뜻이다.

                 @ 壯(장할  장. 씩씩할 장.  클  장).    室(집  실. 아내 실.  마누라 실)

  (6). 불혹(不惑), 강사(强仕)  --  40세

           1). 불혹(不惑)  :  論語에  孔子께서 "사십이불혹(四十而不惑)" 즉 " 마흔살이 되면 어떤 유혹(誘惑)혹에도 흔들리디 않는다."                                    라고 하신대서 由來한다.

           2). 강사(强仕)   : " 벼슬 길에 나아간다" 는 뜻.   禮記에 "사십이강(四十而强)"  즉  "40세를 강(强)이라 하고 벼슬을

                                     하는 것이다" 라는 말에서 由來하였다.

                     #  망오(望五) --  41세    :  " 五十을 바라보는 나이 " 라는 뜻        

                     @  상년(桑年)  -- 48세   :    桑(뽕나무 상) --  十이 4개이고 八이 하나 즉 四十八 세

            3). 오늘 날 40세가 되어 공직(公職)이나 회사(會社)에 나아간다면 경제덕(經濟的) 무능력자( 無能力者)로 結婚은 물론

                     어떤 일도 못할 것이다. 그러나 옛 어른들은  소년등과(少年登科) 즉 어려서 급제(及第)하면 교만(驕慢)해진다며

               이를 경계(警戒)하였다.            

          @ 誘(꾈  유)    惑(미혹할  혹.   의심할  혹)    驕(교만할 교).  慢(게으를 만)   警(경계할 경) 戒(경계할 계)         

  (7). 지명(知名). 지천명(知天命) --  50세

           1). 지천명(知天命) =  지명(知名)  :   論語에  孔子께서 "오십이지천명(五十而知天命)" 즉  "나이 五十이 되면 하늘이

                                                             自己에게 준 일(天命)이 무엇인가를  알게 된다" 고 하신대서 由來한다.

           2). 小學에 "쉰 살이 되면 높은 벼슬에 나아가  나랏일을 다스려야 한다" 고 하였다.

                 #  망육(望六)  --  51세   :  " 60을 바라보는 나이 " 라는 뜻.

  (8). 이순(耳順) .  육순(六旬)  --  60세

           1). 이순(耳順)  :   논어에  공자께서 " 육십이이순(六十而耳順) " 즉  " 나이  六十이 되면 남의 말을 分別할 수 있다." 

                                     " 또 世上 이치(理致)에 맞게 일을 하며 순리(順理)에 따른다" 고 하신대서 由來한다.

           2).회갑(回甲), 환갑(還甲), 화갑(華甲)  :  우리나라 나이 61세 --  간지(干支)가 한바퀴 돌아 만 60살가 지났다는 뜻

           3).진갑(進甲)   :  회갑(回甲)   이듬해 生日을 가리키는 말(우리나라 나이 62세)

              # 옛 말에 " 환갑(還甲), 진갑(進甲)  다 지났다"   하면  '어지간히 世上을 살았다" 는 뜻    

   (9). 고희(古稀), 종심(從心) --  70세

           1) 고희(古稀)  :  두보(杜甫)의 시 곡강(曲江)에 나오는 "人生七十古來稀" 에서 由來한 말로 "예로부터 드물었다" 는 뜻

                  조회일일전춘의(朝會日日典春衣)  --  조정(관청)에서 퇴근하면 매일 봄 옷을 저당 잡히고

                  매일강두진취귀(每日江頭盡醉歸)  --  매일 나루에서 잔뜩 취해서 귀가(歸家)하네 (집으로 돌아오네)

                  주채심상행처유(酒債尋常行處有)  --  술 값은 언제나 가는 곳마다 널려 있지만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十古來稀)  --  人生 七十은 예로부터 드문 것이니

                  잠시상상막상위(暫時相賞莫相違)  --  잠시 때를 만나 서로 즐길 뿐 거슬리지  말아라.

                                                                     (잠시  때를 만나  서로 즐길 뿐이니 거스릴 일 아니다)

                     @  심싱(尋常) -- 대수롭지 않음.  예사로움,   보통임

             2). 종심(從心)   :   논어에 공자께서  "칠십이종심소욕 불유구(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 " 즉 "나이 七十이 되면

                                        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따라도  법도(法道)에 어긋남이 없다"  라고 하신대서 由來한다.

                       @ 欲(바랄 욕).    踰

             3). 희수(喜壽)  :   77세

                   @ 두보(杜甫 :  712 - 770년) -- 중국 唐 나라 때의 詩人. 字는 子美.  호(號)는 소릉(小陵).  李太白.  고적(高適)

                               等과 시와 술(詩酒)로  교제 하였음.  玄宗에게 환영받았으나 안록산(安綠山)의 난(亂)으로 末年에 빈곤하게

                              지냄. 서사시(敍事詩)에 뛰어나고 시격(詩格) 엄정(嚴正) 하였음.

                                       <대표작> : 곡강(曲江) .  북정(北征)   병차행(兵車行)  등  다수 

                   @   稀(드물 희)   典(법 전.  전당 잡힐  전).   盡(다할 진)   醉(술 취할  취.  취할  취)     債(빚  채)

                         尋(찾을 심.  심상할 심)   暫(잠깐 잠).   賞(즐길 상. 상줄 상)   莫(말  막.  없을 막)  違(어길  위)      

                         欲(바랄 욕)     踰(넘을 유.  넘칠 유)      矩(법 구. 곡자 구.  곡척  구)      

   (10). 팔질(八耊). 산수(傘壽) --  80세   : " 늙음에 이르렀다 " 는 뜻

              1). 팔질(八耊)에서   耊(늙은 이  질) =  老(늙을 노.  노인 노) +  至(이를  지)   즉 " 늙음에 이르렀다"  는  뜻

              2).산수(傘壽)에서  傘(우산 산)   =  八  +  十    =  八十

              3). 미수(米壽)   :  88세    --    米(살 미)  =  八 +  十  + 八   =   八十八 

     (11). 구질(九秩).  졸수(卒壽)   --  90세

               1). 구질(九秩) -- 90 세가 되면 나라에서 장수(長壽)했다고  기념으로 쌀 등을 주었기 때문에,  이것을 봉록(俸祿)을

                                      받은 것으로 생각하여 구질(九秩)이라 쓰게 되었다.

                      #  秩(녹 질. 봉록 질. 녹봉 질. 차례질)  字는 옥편(玉篇)에서 찾을 때 禾(벼 화) 변에서 찾는다. 그래서 秩 자를

                          봉록(俸祿)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2)졸수(卒壽) --   졸(卒) 字를 흘려 쓰면  졸(九 + 十) 이 되어 九와 十이 들어가서 九十 살이 되므로 졸수(卒壽)라

                                       한다 .  혹 卒( 죽을 졸.  마칠 졸 =  死)로 생각하여 卒壽(90 세)를  "죽을 때가 된 나이" 로 말한다면

                                       큰 실례(失禮)가 될 것이다.

     (12). 백수(白壽)  -- 99 세 

               1). 白(흰 백)은  百(일백 백)에서 획 하나가  부족하므로 99세를 기리킨다.

     (13). 상수(上壽)  --  100 세   :   가장 높은 나이   

               1). 백수(百壽) 란 말은 국어 사전에 없다.

               2). 100살을 기신지수(期頣之壽)라고도 한다. 이는 "요양(療養)이 필요한 나이" 란 뜻이다. 

                     @ 頣(눈 크게 뜨고 볼 신)      療(병고칠 요)

     (14). 壽(목숨  수.  나이 수.  명길  수.  축복할  수.  윗사람에게 잘 해드릴 수)

               1). 壽(목숨 수)  =  老(늙을  노)  +  疇(밭 두둑 주)  :  나이 든 사람이 밭 두둑을 걸어 다니는 모습을 나타내는 글자로 

                                                                                    " 오래 사는 모습   즉 장수(長壽)" 로  생각하였다.

                2). 시경(詩經)에 에 나와 있는 종남(終南)이라는 詩에

                       패옥장장(佩玉將將)  -- 패옥 소리 찰랑 거리니

                       수고불망(壽考不忘)  -- 오래 오래 사시어 잊지 않으리.

                     @ 疇(밭 두둑 주)     佩(패옥  패.  찰  패).  將(소리 장.  장수 장. 대장 장)   考(오랠 고.  상고할 고)

                      # 패옥(佩玉)  -- 관리들이 입는 예복(禮服)  위에 좌우로 늘이어 차는 옥(玉)        <2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