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작은 성공이 먼저

오토산 2011. 12. 8. 18:55

 

 

  ◈ 작은 성공이 먼저다.

 

  소축(小畜)은 작은 것을 기른다는 말이니, 원만하게 가정을 이끌고, 이를 기반으로 작은 성공 혹은 작은 행복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오늘날의 대다수 소시민들이 꿈꾸는 기본적인 최소한의 행복이다.  가정이 평안하고 행복하며, 일에 있어서도 큰 사업가로 성공하거나 재벌이 되지는 못해도 왠만큼 돈 걱정하지 않고 살 수 있는 정도의 성공을 의미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뒤에서 나올 <26. 대축(大畜)>은 큰 성공을 이루려는 사람들에게 주는 교훈이다.  이 <소축(小畜)>의 장과 비교해서 읽어 보면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과 작은 행복을 찾는 사람의 극명한 차이를 알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소축을 추구해야 할 사람인지, 대축을 추구해야 할 사람인지도 알 수 있다.  예컨데 소축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이다.  하지만 대축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가정은 일종의 기피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주역>은 잘라 말한다.  자신이 어떤 성향인지를 가늠해 볼 일이다.

 

  그런데 작은 행복이라고 할 수 있는 소축조차도 쉬운 것은 아니다.  <주역>은 이 역시 일찍부터 열심히 노력해야 얻을 수 있는 것임을 선언하고, 부부의 합심이나 이웃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다.  가정을 등한시 한 채 소위 바깥일에만 매달리는 사람들과, 애초에 대축을 이룰 만한 자질을 타고 나지 못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반드시 새기고 명심해야 할 교훈이다.   

 

  <주역>의 진단에 따르면, 소축조차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우선 직접 노력하지 않고 방관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여기에 부부가 처음 만나는 시점에서부터 좋은 가정을 만들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가정의 중요함을 스스로 깨달으면 가장 좋지만, 주변의 누군가가 도와주고 가르쳐 주어도 무방하다고 했다.

 

  남편이나 아내 각자의 개인적인 노력도 중요하지만 부부 사이의 합심은 소축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한쪽 바퀴가 빠져 버린 수레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듯이, 부부 가운데 어느 한쪽의 노력 만으로는 소축이 이룩될 수 없다는 말이다.  부부의 합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믿음이다.  믿음이 있어야 어려움울 이겨내고 난관을 극복할 수 있다.

 

  이렇게 부부 사이의 원만한 화합이 이루어졌다면,  그 다음은 이웃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신뢰를 바탕으로 이웃과 협력하여 부를 창출하는 것이야말로 소축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주역>은 가르친다.  혹 행복을 찾아 '산 너머 남쪽 저 멀리'만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두가 돌아 볼 일이다.

 

  한편 소축도 쉬운 일만은 아니어서, 때를 얻지 못하면 성취할 수 없다.  가정을 원만히 이끌고 이웃과 화목하게 지내다가 때를 만나 노력한 사람은 성공을 거두게 되고, 마침내 과거를 잊지 않고 덕을 베푸니 사람들의 칭송이 자자하게 된다.  하지만 가정을 원만히 이끌지 못하고 무질서한 생활에 젖어 있던 사람은 때가 와도 알지 못하고, 이미 때가 지난 뒤에야 일을 벌인다.  그러니 아내와 주변 사람의 근심만 사고, 결국 소축의 작고 소박한 행복조차도 얻지 못하게 된다.

 

  모든 것에는 때가 있는 바,  가정의 기초를 다질 때에는 가정의 기초를 다지고, 이웃과 더불어 믿음을 나누고 일을 할 때에는 그 일을 이루기 위해 전심으로 노력해야 한다.  그런 연후에야 작은 성공과 행복도 얻을 수 있다.    

'주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정한 충정의 소리  (0) 2011.12.08
제10장 리  (0) 2011.12.08
제9장 소축  (0) 2011.12.08
스포츠맨쉽과 게임의 원칙  (0) 2011.12.08
제8장 비  (0) 2011.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