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실

영(永)자 팔법

오토산 2024. 3. 31. 15:08

 

영(永)자 팔법

 

 

                    영자팔법(永字八法)은 붓글씨로 한자를 쓸 때 자주 나오는 획의 종류 여덟 가지를

                               길 영(永) 자를 통해 설명한 것이다.

                                후한시대의 채응이 처음 고안하였다.

 

                      영자팔법의 필순

                           1.  찌르기(側 측) - 점 찍는 법(上點) 

                            2.  베기(勒 늑) - 가로 긋는 법(平橫)

                            3.  가르기(努  노): 내리 긋는 법(中直) 세움(竪) 

                            4.   끊어내기(趯 적): 올려 치는 법(下句)  갈고리(鉤)

                             5.   밀어내기(策 책): 오른쪽으로 치키는 법(左挑) 오른쪽 치킴(提)

                              6.   흘리기(掠 약): 길게 뻗치는 법(右拂) 긴 왼삐침(彎)

                              7. 삐치기(啄 탁): 짧게 뻗치는 법(左擊) 짧은 왼삐침(撤)

                               8. 파여내기(磔 책): 파임하는 법(右捺) 파임(捺)

 

취미는 운동이 최고입니다.

운동은  즐거우니까....   강해지니까...  나를 아끼니까....

그리고  서예도 운동입니다.

눈으로 본 글씨를,  머리에서 인식하고,  다시 손으로 전달하는

나의 피지컬 컨트롤 연습

                      눈으로 입력한 5cm 가로획을, 다시 손으로 쓸때,

                           처음에는 5.5cm로 10%의 오차가 발생하였습니다.

                            붓글씨를 쓰면서  오차를 줄여봅니다.

 

​                     먼저 붓잡는 방법- 집필법

                 붓은  1, 편하게 잡는다

               편한 것은 젓가락 잡기,

                 엄지-검지-중지를 한번에 사용하고

                 약지-소지는 받침대 역할(지렛대)을 합니다

                 젓가락 잡듯, 붓을 잡는 방법을 5지집필법 이라 합니다.

                 고정되는 젓가락은 약지로 받칩니다.

​                       의학적으로 엄지, 검지, 중지는 요신경계통이고

                       약지, 소지는 척신경 계통

                        두 파트의 역할과 제어계통이 다를 수 있습니다.

                       손가락의 역할

                     엄지- 힘을 제어

                     검지, 중지- 엄지의 지렛대

                    소지- 방향제어

                   약지- 소지의 지렛대

                     서예가 중에서 오른획 쓸때 소지를 좌측으로,

                     왼쪽으로 쓸 때 소지를 우측으로 운용한 사람이 있습니다. (이욱/서술)

                       2. 둘째, 손바닥을 세우는 각도입니다.

​                            손바닥이 책상을 보면 붓이 글씨의 위쪽에 가기 쉬워집니다.

​                             손바닥을 45도 각도로 세우면 붓이 글씨의 중앙에 가기 쉬어집니다.

​                              손바닥을 60도 정도로 세우면 붓끝이 글씨의 아래쪽에 가기 쉬워집니다.

​                               숙달이 되면 붓끝이 위, 중앙, 아래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가로획 연습중입니다.

​                        원필은 붓끝을 중앙에서 운전

                         잠두필은 붓끝을 아래에서 운전

                         방필점은 붓끝을 위에서 운전

                   

                         서예 연습단계에서 필법은

​                              전서- 중봉(첨봉필), 돈필(역입수필)

                               예서- 측봉(측봉필)을 배우고

                         다시 예서에서 9가지 필법을 배웁니다.

                               약봉(붓세워 힘있게 쓰기),

                               어봉(첨봉 가늘게 연결)

                                뉵봉(필면의 방향전환)

                                준봉(필획의 관절전환)

                                존봉(필획의 고리전환)

                                안봉(필획의 면적전환)

                                돈필(수필 1 둥글게)

                                게필(수필 2 가늘게)

                                 좌필(수필 3 펼치게)

                       이중 뉵봉에 연습이 많이 필요하며

                      기필시

                      원필(둥글게)

                      잠두필(둥글고 각이 있게)

                      방필(각이 있게)

                      발등필(각이 있게) 등이 있습니다.

                      뉵봉에 대한 설명은

                           장회관- 필봉이 머무를 때 암암리에 상하좌우로 움직인다.

                           발등법-필봉은 상하좌우, 일래일회, 손목은 일左일右 입니다.

                         발등법(撥鐙法)

​                            등잔을 키고, 심지가 타서 닳아 불이 꺼지려고 할때,

                            젓가락 같은 도구로 심지를 밖으로 빼내는 것을 발등이라 하는 데

                            처음에 잡고 너무 많이 나갔다 싶으면

                              다시 안으로 거두는 Z자(갈 之) 동작을  서예에서 발등법이라 합니다.

                     왕희지 필법이 우세남, 장욱을 거쳐 안진경으로 전해지고,

                      또다른 갈래는당나라때 한림원 학사들에 전수가 되었습니다.

                      한림원에서 나름정리한 필법의 양식이지만, 장욱, 장해관이 정리한 구용필법과 같습니다.

                    발등서, 당나라, 임온(林蘊)

                           번역내용

                           직선운동> 일래일회 (역입회봉), 손목을 좌로 우로 뒤집으며 쓴다.

                            밀추推- 가로획 긋기

                            끌타拖-가로획 역입

                            비틀연撚- 시계반대방향 허공역입

                            끌예曳-세로획 긋기

                             가로-세로,  좌ㅡ우ㅡ상ㅡ하, 십자방향 연결법

                      십자방향 크게 돌리면 가로 세로획 한점 작게돌리면 필봉조절

                       벼루에서 필봉조절하는 동작을 종이위에서 한다는 왕희지선생의 천재적인 발상법